디지털마케팅 지식 및 인사이트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 정리

밀로그 2022. 3. 31. 23:26

네이버와 다른점은 사용자 관점에서 검색엔진의 기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것을 집중.

네이버는 사용자 콘텐츠 중심

SEO? SEM(검색엔진마케팅)?

SEO에 SEM이 포함된다고 보면 된다.

SEM은 광고비 집행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마케팅 활동,

SEO는 광고비 집행 없이 검색엔진에서의 자연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는 모든 활동

최적화란?

예를 들어 서점에 여러가지 책들 중에서 문앞에는 베스트셀러 서가가 정렬 되어있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즉, 웹페이지상에서는 1페이지로 배치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라고 보면된다.

SEO를 하는 이유?

1. 잠재고객이 구매 여정에서 프로덕트의 검색 결과가 고객의 실제 구매 전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

우리가 제품을 살때 바로 사지 않고, 포털에 검색해보고 사는게 대부분이다. 사용해본 사람의 글이나, 리뷰, 등 제품이 뜨는지 안뜨는지만 확인할때도 있다. 이럴때 제품이 뜨지 않는다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2. 검색결과에서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은 최대 3%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구글애즈나 네이버 광고 플랫폼을 통해 키워드 광고를 집행해도, 사용자들은 무엇이 광고인지 다 안다.

3. 결과적으로 SEO가 웹사이트 트래픽 중에서도 고품질의 사용자들을 장기적으로 크게 유입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웹사이트는 광고비를 크게 지불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된다. 웹사이트와 유관한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에게 공짜로 먼저 보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이는 장기적으로 고품질의 사용자 트래픽을 웹사이트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글 검색결과를 설명하는 6가지 기본 용어

1. 검색어 = 쿼리, Query

검색창에 치는 모든것들을 '쿼리' 또는 '검색어'라고 한다.

 

2. 검색결과 = 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s

 

3. 지식패널

구글의 지식 패널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측 상단에 위치하는 정보 상자를 말한다. 주로 유명인이나, 유명 브랜드, 지역 비즈니스, 비영리 단체, 동식물이나 국가 등을 검색했을 때 뜬다.

 

4. 리치 결과 = Rich Result

기존에는 ‘리치 스니펫’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던 것으로, 제목과 일부 소개 텍스트로만 구성된 기존에 검색 결과에서 이미지나 비디오, 별점, 추천하는 다른 서비스 등을 캐러셀 형태로 함께 보여주는 방식이다. 리치 결과의 모양은 웹문서가 담고 있는 정보마다 달라진다. 리치 결과로 검색결과가 노출되면, 다른 검색결과에 비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가 더 풍성해지기 때문에 클릭률도 올라간다.

5. 피처드 스니펫 (Featured Snippets)

보통의 검색결과는 링크가 연결된 웹문서의 제목이 먼저 나오고, 소개글이 짤막하게 나온다. 반면 피처드 스니펫은 해당 문서의 내용을 먼저 요약해서 구글이 보여주고, 링크를 연결해주는 검색결과이다.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와 관련하여 대표적으로 궁금해하는 내용을 찾아서 그것과 매칭되는 답을 주는 웹문서의 내용을 가장 상단에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 점을 이용하여, 피처드 스니펫에 자주 노출되는 콘텐츠의 형식(예를 들면, OO하는 방법 5단계)에 맞춰 글을 쓰는 경우도 많다.

 

6. Site Link (사이트 링크)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의 도메인과 매칭되는 정확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뜨는 검색결과 유형이다. 보통 일반 스니펫 하단에 해당 웹사이트 페이지의 하위 폴더에 해당하는 정보와 링크들이 최대 10개까지 랜덤으로 나타난다. 비즈니스의 소유주를 주장했다 하더라도, 이 내용을 수정하는 것은 불가하다. 다만, 웹사이트가 계층적으로 명확한 구조를 지니고 있을 때만 노출된다.

검색 엔진이 웹문서로 노출하는 로직

1. 크롤링

인터넷 상에 쌓여 있는 셀 수 없이 많은 웹문서를 URL 단위로 긁어서 구글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로 모으는 과정을 크롤링이라고 부른다.

2. 인덱싱 (색인)

인덱스, 혹은 색인이라는 표현은 원래 책에서 쓰이던 표현이다. 단어나 특정 문장, 다른 자료를 인용한 구절이 있을 때 이를 찾아보기 쉽게 따로 정리하여 나열한 목록을 일컫는다. SEO에서의 인덱싱도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웹 페이지에 담긴 정보와 콘텐츠를 파악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3. 랭킹

색인된 웹페이지의 데이터 및 해당 페이지가 생성된 웹사이트의 SEO 점수를 고려하여, 검색결과에서 몇 번째에 표기할 것인지 그 순서를 정하는 작업이다.

출처 :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7600